코리아교육신문 ㅣ

왜색화투퇴치운동

한국화투연구소

Yes Go 청실홍실 우리화투

자녀교육Bank

청실홍실 우리화투 2017 3 7 copy.jpg

인사말

제작이유

제작기저

제작기본

방향

화투이름

배경

월별그림

설명

노래가사와동영상

화투

규정

재수

보기

주문하기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발표와

 신토불이 한국화투인 청실홍실 우리화투』 이야기

 

 <<< 청실홍실 우리화투 요약입니다. >>

지금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화투와 지금까지 나온 한국화투의 분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화투와 지금까지 한국화투라고 만들어 나온 화투는 ()’(일본기+욱일기) 국진 10(일본 황실 상징 꽃), 오동 광(일본 정부 문양), 10점짜리(일본의 國鳥인 꿩) 사쿠라 광(일본 국책화), 솔 광(일본 세시풍속) 비 광(일본 일화) 등을 없애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둘째 왜색화투에 숨은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일본 문화를 배척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는 대한민국을 담아서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앞에서 제시한 일본 문화를 철저히 배제하고 다음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첫째, 대한민국의 자연, 역사, 문화, 세시 풍속 등을 담아서 만들었습니다.

 둘째. ‘으로 바꾸고 국내에 살던, 국외에 살던 간에 화투를 보면 대한민국 것 맞아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화투를 선정하였습니다.

 셋째, 일본과 자연환경이 같아서 같은 식물을 사용하더라도 일본 문화를 철저하게 배척하였습니다.

 넷째, 영리목적이 아닌 순수한 봉사활동으로 만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은 광복된 지 70여년이 되었지만

                               놀이카드인 화투는 국치(國恥)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퇴직 교육자인 청실홍실 우리화투 대표인 한 기택(80)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왜색화투의 퇴치를 위해 왜색화투 몰아내세 국민운동본부와 한국화투연구소를 만들고 퇴직 후 10여 년간 한국화투를 연구하면서 왜색화투 퇴치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3.1절을 기해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을 발표하고, 신토불이 한국화투인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어 공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별첨 자료와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왜색화투 몰아내세 국민운동본부 http://www.hwatu.pe.kr/

한국화투연구소 http://cafe.daum.net/koreahan66

청실홍실 우리화투 http://www.bravo.pe.kr/

   퇴직 교육자가 우리들의 놀이카드인 왜색화투의 퇴치를 위해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을 발표하고 순수한 우리문화와 역사를 기저(基底)로 하여 만든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어 보급하고 있다

 화투가 일본 것이라는 것은 대부분 잘 알고 있으나 자세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화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사람들은 화투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으며 5%정도만 즐기고 있다고 하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까지 알 정도로 심각할 뿐만 아니라 놀이 1번 고스톱이 되어 일본화투 공화국이라고 할 정도로 흥행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광복(光復)된 지 70여년이 되었으나 놀이카드인 화투는 지금도 국치(國恥)중에 있다.’ 삼일절을 기해 놀이카드인 화투의 독립을 외치며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을 발표하고, 왜색화투 퇴치운동의 필요성을 국외의 한인회와 교민신문과 국내의 언론을 통해 동참을 호소하는 글을 보내고 국내·외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왜색화투를 몰아내야 한다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왜색화투에 맞설만한 대안 화투가 없는 실정이었는데 한 기택씨(80)는 퇴직 후에 10여 년간 왜색화투 몰아내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현재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왜색화투와 지금까지 나온 한국화투를 분석하고 10여 년간의 노력 끝에 영리목적이 아닌 순수한 봉사활동으로 대한민국의 특색을 살린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어 삼일절을 기해 공개하여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화투는 비록 작은 놀이카드라고 하지만 일본문화의 축소판으로 철저한 일본의 홍보자료이며 일본이 우리나라를 강점하고 있을 때에 식민지정책, 황민화정책을 강하게 펼쳐, 여기저기서 저항의식이 강하게 일어나자 주요 항만과 도시에 지금의 우체국과 같은 화투국(花鬪局)을 설치하고 강력하게 보급하여 일부 사람들은 국민정신이 해이해 져서 만전을 잃은 사람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렇게 들어온 일본화투가 조선 땅에 건너온 지 100여년이 되었다.

 대한민국은 광복된 지 70여년이 되었지만 놀이카드인 화투는 국치(國恥)중에 있다.

그래서 퇴직 교육자이며 청실홍실 우리화투 대표인 한 기택(80)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왜색화투의 퇴치를 위해 왜색화투 몰아내세 국민운동본부와 한국화투연구소를 만들고 퇴직 후 10여 년간 한국화투를 연구하면서 왜색화투 퇴치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3.1절을 기해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을 발표하고, 신토불이 한국화투인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어 공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특징을 살펴본다.

 

  1. 청실홍실 우리화투는 한국을 기저(基底)로 하여 만들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는 한국과 일본의 자연환경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그림을 전부 바꾸면 화투 보급이 어렵다1,000여명의 자문을 토대로 하고,

  한국의 자연환경 한국의 24절기 한국의 문화 한국의 역사 한국의 세시풍속 천연기념물 문화관광부선정 100대 문화 상징 청실홍실 유래 농가월령가 애국가 한국의 시가(詩歌)

 한국 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민족의 노래 등을 분석하고 이를 기저로 하여 지역성, 종교성, 정치성 등에서 엄정 중립을 지키면서 남북통일 시대까지 생각하며 만들었다.

  2. 청실홍실 우리화투애서는 대한민국의 대표 상징을 복 화투를 선정하였다.

  화투를 칠 때에 중요시 하는 ()’자는 (일본기 + 욱일기 + 봉건영주())의 합성어로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일본 문화의 대표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화투에 ()’자를 붙여 일본 대표 문화를 좋아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자를 없애고 자를 사용하였다.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면서, 역사가, 동양화가, 서양화가, 국문학, 고고학자, 화투를 즐기는 사람 등 1,000여명의 자문을 받아 그 이름을 순수한 우리글인 으로 바꾸고, 국내외의 대한민국 국민들이 복 화투를 보면 대한민국 화투 맞아!’ 소리가 나올 수 있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으며, 화투에 설날, 거북선, 한가위, 한국농악, 아리랑 춤이라고 복 화투이름을 써 넣었다.

 설날 색동옷 입고 세배하는 어린이

 이 순신 장군의 명량대첩 거북선

 무궁화 꽃에 강강수월래

 소나무에 한국 농악

 대나무에 민족노래인 아리랑 춤

 3. 대한민국의 대표 상징을 월별화투의 그림으로 선정하였다.

청실홍실 우리화투1000여명의 자문을 참조하여 밑그림을 반만 바꾸었으며, 한국과 일본의 자연환경이 비슷하여 같은 식물을 사용하더라도 일본 문화는 철저히 배제하여 만들었으며, 월별화투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월별화투의 그림은 제일 밑에 붙여 놓았음.

 1- 백두산천지 위에 떠오르는 태양아래 색동옷 입고 세배하는 어린이

 2- 매화꽃에 손님 맞는 까치, 입춘대길 글씨

 3- 활짝 핀 벚꽃에 강남 갔다 돌아와 웅비하는 흥부제비

 4- 늘어진 수양버드나무에 명량대첩 거북선

 5- 향기 짙은 난초꽃에 전설속의 태극나비

 6- 정열의 모란꽃에 부지런한 꿀벌

 7- 신초로 불리는 한국인삼에 백두산 호랑이

 8- 무궁화 꽃에 한가위 보름달, 삼족오 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강강수월래

 

 ▶9- 향기 그윽한 국화꽃에 어릴 때 쫓던 고추잠자리

 ▶10- 오색찬란한 단풍에 천고마비의 말

 11- 늘 푸른 소나무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농악과 마패

 12- 곧은 절개의 대나무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의 한복 입은 춤, 천연기념물 진돗개

 조카 - 조카는 그 이름을 행운의 열쇠라고 하였으며, 청실홍실 우리화투 상표에 행운의 열쇠를 넣고, ‘건강의 문’, ‘사랑의 문’, ‘행복의 문이라고 써넣었으며 별도의 행운의 열쇠에는 태극마크와 태극선을 그려 넣었다.

  

 4. 청실홍실 우리화투라는 이름에서 화투가 한국 것이라는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상표를 만들었다.

 우리나라에서 결혼할 때 신랑 집에서 신부 집으로 예물을 보내는 일을 납폐(納幣)'라고 하는데 이때 쓰는 명주 실테가 바로 '청실 홍실'이다. '청실 홍실'은 결혼뿐 만이 아니라 회갑 때에도 사용했다. 청실홍실은 주로 경사스러운 때에 사용해 왔다.

 그래서 신토불이 한국화투의 이름을 청실홍실 우리화투라고 정하고 특허청에 상표를 등록하였으며, 청실홍실 우리화투라는 이름이 한국적이고 아름답고 좋아서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영어 이름을 Bravo Card로 정하였으며, 홈페이지 주소 또한 http://www.bravo.pe.kr 이다.

 

 그리고 함께하는 사이트로는

 왜색화투 몰아내세 국민운동본부

                        http://www.hwatu.pe.kr/

 한국화투연구소

                            http://cafe361.daum.net/_c21_/home?grpid=1DnbE

 Yes Go 청실홍실 우리화투

                        http://blog.daum.net/koreahan77/

5.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별첨)에서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제작 목적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투에 포함되어 있는 다음 그림을 보아도 왜색화투 퇴치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 선언문(별첨) 참조.

6. 청실홍실 우리화투를 만들면서 역사가, 동양화가, 서양화가, 국문학, 고고학자, 화투를 즐기는 사람 등 1,000여명의 자문을 받은 것 몇 가지만 소개하면

 너 미쳤냐? 교육자가? 너 몇 살인데 이렇게 12장을 모두, 싹 바꾸면 언제, 어떻게 보급하려고 반만 바꿔야 5m 거리에서도 알아 볼 수 있게 한다. 한국적인 이미지와 문화를 많이 활용한다. 일본 문화를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현재 있는 화투와 같은 크기로 한다. 가능하면 고스톱의 룰을 현재대로 한다.용어는 우리말로 바꾸어야 한다.

화투 그림을 선정하면서 일본과 한국의 자연환경이 비슷하여 같은 그림을 사용하더라도 일본 문화를 철저하게 배제하였다.

 

 7.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놀이 용어를 순수한 우리말로 바꾸었다.

  . 청단, 홍단, 구사에 대한 이야기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왜색화투의 놀이 용어인 청단, 홍단, 구사를 청실, 홍실, 황실이라고 바꾸고 아래 화투에서 보는 것과 같이 놀이용어를 화투에 청실, 홍실, 황실이라고 써넣었다.

 

 . ‘고도리에 대한 이야기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왜색화투의 놀이 용어인 고도리를 순수한 우리말로 새들의 모임의 약자인 새들이라고 바꾸었으며, 아래 화투에서 보는 것과 같이 놀이용어를 화투에 새들이라고 써넣었다. 그리고 신설한 용어로는, 곤충들의 모임을 곤들이’, 짐승들의 모임을 짐들이를 만들었다. 사진에서 보는 새들이 곤들이 짐들이 좋고는 새로운 고스톱 한글 이름의 홍보를 위해 만든 고스톱 룰의 노래 동영상의 가사이다.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놀이 용어는 순수한 우리말로 만들어 졌다.

청단 홍단 구사 - 청실 홍실 황실 고도리 - 새들이(새들의 모임), 신설 곤들이(곤충들의 모임), 신설 짐들이(짐승들의 모임) 빠이 대포(명절, 양명절) 등으로 바꿈.

  

8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놀이의 룰은 예전과 같이하면 된다.

화투의 밑그림을 일부 바꾸고 놀이용어를 바꾸고 놀이의 룰(규칙)까지 바꾸면 보급과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놀이의 룰(규칙)과 점수 계산은 바꾸지 않고 예전과 같이하면 된다.

놀이용어와 점수계산 표를 화투에 넣어서 보급한다.

9.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월별화투의 해설을 화투에 써 넣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정월에는 백두천지 어른님께 세배하고』 『팔월에는 무궁화꽃 한가위에 강강수월래』 『12월엔 대나무에 만족 노래 아리랑 춤등으로 월별 화투의 해설을 써 넣어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의미와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10.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한글을 모르는 교민들도 화투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동영상에 영어 해설을 넣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가 새로운 화투이기 때문에 한글을 모르는 교민들에게 화투의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동영상에 아래와 같이 영어 해설을 넣었다.

11.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월별화투에 1, 2, 3 등으로 월 표시를 화투에 써 넣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가 새로운 화투이기 때문에 치는데 혼선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월별화투에 1, 2, 3 등으로 월 표시를 화투에 써 넣었다.

 

12.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조카'를 순수한 우리말인 행운의 열쇠라고 이름을 고쳤다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조카 화투의 이름을 행운의 열쇠라고 고치고 행운의 열쇠라는 이름과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건강, 사랑, 행복이라고 써 넣었다.

 

13.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흥미 있는 화투 놀이를 위해 새로운 이름을 만들었다.

청실홍실 우리화투에서는 고스톱을 칠 때에 흥미를 더하기 위해 7월의 호랑이에게 어흥! 면피의 기능을 주어 피박을 면할 수 있는 기능을 주었으며, 600놀이 때에 잡는 가능을 11월의 마패에 주고 암행어사, 출두요라는 명칭을 부여하였다.

어흥 면피 암행어사 출두요

 

14. 청실홍실 우리화투가 새로 나온 화투가 낯설기 때문에 홍보노래를 만들었다.

왜색화투 몰아내세 국민운동가, 새 화투가 나왔다네, 청실홍실 우리화투 노래, 청실홍실 우리화투 타령 노래, 청실홍실 우리화투 고스톱 룰 노래, 청실홍실 우리화투 육백 룰 노래 등 홍보노래와 동영상을 만들었다. (홈페이지 참조)

15.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월별 화투의 해설을 타령소리로 만들어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의미를 알리었다.

다음에 있는 사진을 보면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주요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아리랑 곡이나 고향의 봄 곡에 맞추어 부르면 된다.

등록상표

청실홍실 우리화투의 그림 일부와 요약 해설

- 해설은 청실홍실 우리화투타령소리의 일부입니다. -

   - ‘아리랑 곡에 맞추어 -

청실홍실 우리화투 - http://www.bravo.pe.kr - 011-490-1358

   

화투 그림을 모두 바꾸면 보급이 어렵다.’는 등의 1,000여명의 자문을 참조하여 밑그림을 반만 바꾸면서 우리문화를 부각시켜 만들었습니다.

 

그림

요약 해설

그림

요약 해설

1

정월에는 백두천지

어른님께 세배하니

한해신수 훤하고

행운가득 행복 오네.

2

이월에는 매화꽃에

손님 맞는 까치소리

기쁜 손님 찾아오고

입춘대길 복이 오네

3

삼월에는 벚꽃 활짝

강남 갔던 흥부제비

부자박씨 물고오니

흥부네 집 경사 났네.

4

사월에는 버드나무

명량대첩 거북-

승전고를 울리었네.

화합하며 전진하세

5

오월에는 난초꽃에

태극나비 훨훨 나니

풍류 속에 경사가득

즐거웁게 살아가세

6

유월에는 모란꽃에

부지런한 벌과 같이

근면하고 성실해야

행복오고 기쁨 오네

7

칠월에는 한국인삼

백두호랑이 어흥!’ 하니

건강하고 용맹해야

험한 세상 살 수 있다오

8

팔월에는 무궁화 꽃

한가위에 강강술래

오가는 정 풍성하니

가족사랑 나라사랑

9

구월에는 들국화에

고추잠자리 훨훨 나니

고향생각 절로 나고

소꿉친구 보고 싶구나

10

시월에는 오색단풍

천고마비 말이노니

오색단풍 즐기면서

근심걱정 털고 오소

11

십일월엔 소나무에

풍년농악 쿵짝 쿵짝

풍년들어 부자 됐네.

풍년가를 울려보세

12

십이월엔 대나무에

아리랑 춤 덩실 추며

한해살림 돌아보고

새해살림 챙겨보소

행운의열쇠

청실홍실 우리화투

행운열쇠 찾아보소.

건강, 사랑 여기 있고

행운, 행복 다 있다오

등록상표

얼씨구나 좋구나

청실홍실 우리화투

우리화투 좋다 해도

노름만은 하지마소

 

놀이

용어

새들이(새들모임), 곤들이(곤충들모임), 짐들이(짐승들모임), 동들이(동물들모임, 동순이, 10순이), (피순이, 0순이)

청실(청단), 홍실(홍단), 황실(초단), 무지개(칠띠), 띠모음(, 띠순이, 5순이), 암행어사출두,

오복(오광), 명절(빠이), 양명절(대포), 쌍피모음(동신당), 매난국죽, 행운의 열쇠(조카), '어흥! 면피'

놀이방법과 점수계산은 옛과 같이 하면 됩니다. ‘매난국죽’(선비정신)쌍피보다 높게 계산합니다.

놀이방법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선언문

대한민국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화투는 일본에서 건너온 일본화투이다.

대한민국은 광복(光復)된 지 70여 년이 되었지만 놀이카드인 화투는 지금도 국치(國恥)중에 있다.

화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 사람들은 화투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고 5%정도만 즐기고 있다고 하는데도 대한민국은 초등학생까지 알고 있을 정도로 심각할 뿐만 아니라 일본 화투공화국이 되어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이에 대한민국 화투 독립 만세선언문을 발표한다.

국내·외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왜색화투를 몰아내자고 큰 소리로 외쳐 보며

▶▶ 그 이유를 선언적으로 밝혀 본다. ◀◀

 첫째로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화투는 일본에서 건너온 일본화투이며, 일본이 식민지정책 황민화정책 문화말살정책 우민화정책 국민정신해이정책을 펼치기 위해 화투를 조선 땅에 강력히 보급하여 패가망신하는 사람이 많았다.

 둘째로 화투는 일본문화의 축소판으로 일본의 자연, 문화, 세시풍속, 사회제도와 일본의 고금집, 신고금집 등의 고전시가(古典詩歌) 등의 내용을 화조풍월(花鳥風月)로 엮어서 만든 것이다.

 셋째로 9월 화투의 국화꽃은 일본 황실의 상징 꽃이며, 12월 화투의 오동은 일본 정부 문양이고, 10끗의 새는 일본의 나라 새(國鳥)인 꿩의 장끼이다.

 

 넷째로 화투의 ()’자는 일본기의 빨강색 원에, 욱일기의 ひかり()와 봉건영주를 나타내는 ()’자의 합성어로 만들어졌으며, 일본문화의 대표적인 화투에 ()’자를 부여하여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를 좋아하도록 만든 참으로 무서운 ()’자이다.

 다섯째로 화투를 치는 사람들이 손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국화는 일본 황실의 상징 꽃, 오동은 일본 정부의 문양, 비피는 라쇼몬으로 시신을 내보내는 문으로 모두 쌍피의 특권을 주어 일본 황실과 일본 정부를 은연중에 좋아하도록 만들었고, 일본 황실과 일본 정부에 액운이 없기를 기원하도록 만들었다.

 끝으로 한국의 외세침략 약 1,000회 중에 일본의 침략이 약 700회이며 조선 땅에 일본화투의 강력한 보급은 문화말살정책이며 놀이문화의 침략이다. 화투가 한국 땅에 들어온 지 100여년이 되며, 대한민국이 일본화투 공화국이 되어 있어서 안타깝기 그지없다.

대한민국의 놀이카드인 화투가 일본화투로 부터 독립을 해야 한다.

20173월 일

왜색화투몰아내세국민운동본부 / 한국화투연구소 / 청실홀실 우리화투